OIIPP에 대하여
옥리인의 사전적 의미는 집 안에 있는 사람입니다. 이 단어는 불교에서 모든 사람이 나면서부터 갖추고 있는, 완전한 깨달음에 이를 수 있는 성질을 지칭하는 말이기도 합니다. 저는 이 개념이 한 종교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내담자/인간-중심적 접근의 창시자 중 한 명인 칼 R. 로저스 (1902-1987)가 강조한 자기실현경향성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말은 우리는 누구나 진정으로 만족스러운 나로 살 수 있는 경향성을 타고나며, 지금까지 이 특성을 갖춘 채로 살아오고 있다는 의미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도대체 왜 많은 사람들이 자기의 자기됨에 불만족감이나 심지어는 불편감을 경험할까요? 이러한 개인차는 어디에서 기인하는 것일까요?
다양한 의견이 존재할 수 있겠지만 저는 여기서 경험/환경의 영향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1960년대 초반에 제안된 취약성-스트레스 상호작용 관점 (Bleuler, 1963; Rosenthal, 1963)은 인간의 심리적 건강과 행복 (psychological wellness)이 유전적 소인과 환경/경험 간의 상호작용에 의하여 결정된다고 봅니다. 즉, 유전적 취약성이 없는 사람은 가혹한 경험/환경에 의한 심리적 어려움을 경험할 가능성이 낮다는 것입니다. 반면, 결핍이 없고 안정적인 환경에서 성장한 사람은 취약한 유전적 소인을 가지고 있을지라도 심리적 불편감을 경험할 확률이 적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스트레스-취약성 상호작용 모형은 그 발전 배경의 특성상 전형적이지 않은 행동이나 여러 장애를 이해, 설명, 예측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그러나 저는 이 모형이 비단 장애나 비전형적 현상만이 아니라 개인의 성장이라는 측면에서도 의미 있는 통찰을 제공한다고 생각합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그 어떤 사람도 유전적 무결성을 타고났거나 완벽한 환경/경험 속에서 성장할 수 없다는 깨달음일 것입니다.
지금의 현실에서 우리가 자신의 유전적 취약성을 효율적으로 수정할 수 있는 수단을 얻고, 그것을 적용하며, 그에 따른 효과를 누리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다고 생각합니다. 환경/경험적 요소와 관련하여서도, 우리가 이미 일어난 사건, 과거의 환경 자체를 바꿀 수 있는 방법은 전무합니다. 그러나 저는 우리가 심리상담이라는 과정을 통하여 당시에는 알지 못하였던 시각을 습득하고, 과거를 소화하고자 노력하며, 지금-여기에 집중하는 작업을 수행함으로써 나의 과거, 나의 나됨이 단순하고 의미 없는 고통이 아니라 줄탁동시(啐啄同時)를 통한 새로운 탄생점이자 운명적 성장점이 될 수 있음을 알고 있습니다. 저는 모든 사람이 이 과정을 통하여 더 성장한 나, 진정으로 만족스러운 나를 만나는 새로운 미래를 스스로의 힘으로 개척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OIIPP는 증거-기반 심리치료 연구 활동과 이에 근거한 심리상담 서비스의 제공을 통하여 본래 진정으로 만족스러운 나를 만나기 위한 여러분의 여정에 동행하겠습니다.
참고문헌
1. Bleuler, M. (1963). Conception of Schizophrenia Within the Last Fifty Years and Today. Proceedings of the Royal Society of Medicine, 56, 945–952.
2. Rosenthal, D. (1963). A suggested conceptual framework. In D. Rosenthal (Ed.), The Genian quadruplets (pp. 505–516). New York: Basic Books.
정신역동은 심리치료에 대한 여러 접근 중 하나로 물리적인 면을 강조하는 유전학, 신경 · 화학적 접근과는 달리, 심리 (心理), 즉 인간의 마음이 움직이는 이치/원리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정신역동이라는 용어는 종종 정신분석 (psychoanalysis)과 혼용되나 엄밀한 의미에서 이 둘이 뜻하는 바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정신분석을 창시한 Sigmund Freud (1856-1939)에 따르면 정신분석은
(1) 다른 방식으로는 거의 접근할 수 없는 정신적 과정에 대한 조사 방법/절차,
(2) 신경증적 장애의 치료법, 그리고
(3) 그와 같은 수단을 통하여 채취됨으로써 점차 새로운 과학적 원리로 발전하는 심리적 지식을 일컫는 말입니다 (Freud, 1923).
심리치료의 형태와 관련하여, 전통적 정신분석은 철저한 수련 과정을 거쳐 공인된 정신분석가에 의하여 진행되어야 합니다. 치료는 환자가 긴 소파나 침상에 누워 분석가가 환자의 시야에 들어오지 않는 상태에서 이루어지며 일반적으로 일주일에 수 회의 치료 회기가 수 년에 걸쳐 진행됩니다.
한편, 정신역동은 대부분 Freud가 발전시킨 정신분석의 원리와 방법론에 의거하여 이루어지나 이에 바탕을 두고 다양한 갈래로 발전한 이론과 관점을 포괄합니다. 그 뿐만 아니라, 정신역동은 전통적 정신분석에 속하지 않는 다양한 방법론을 사용하며 정신분석과는 다소 상이한 형태를 취합니다. 일례로 정신역동적 심리상담은 공인된 정신분석가만 수행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어떤 심리상담사가 정신역동적 심리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서는 정신분석/정신역동적 심리치료 수련을 받아야 하고 자기의 심리치료적 지향성을 정신분석/정신역동적이라고 여겨야 합니다.
치료는 보통 면대면/화상으로 이루어지며 보통 일주일에 1-2회의 치료가 12-15주 내외로 진행됩니다. 그러나 내담자가 심리상담을 통하여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 또는 심리상담의 필요성에 따라 그 기간과 형태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다음은 미국 콜롬비아대학교 정신분석적 수련 및 연구 센터에서 명시하고 있는 정신분석, 정신역동적 관점에서 발전된 견해 중 일부로, 현재는 심리치료 학계에서 널리 받아 들여지는 내용들입니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정신역동/정신분석은 우리의 의식이 진정으로 만족스러운 나를 만나지 못하게 방해하는 무의식적 사고/패턴을 인식하는 데 매우 적합합니다. 정신분석/정신역동적 심리상담 과정에서는 회기가 진행될수록 사랑을 찾거나, 직장에서 성공하거나, 확고한 자기존중감 (self-esteem)을 경험함으로써 만족감을 느끼지 못하도록 하는 수많은 방해물이 마치 생명을 얻어 살아 움직이듯 나타납니다. 내 삶의 주도권, 통제력을 되찾기 위하여서는 이와 같은 무의식적 내용의 의식화 (식별, 이해)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참고문헌
1. Freud, S. (1955). Two Encyclopedia Articles. In The Standard Edition of the Complete Psychological Works of Sigmund Freud,
Volume XVIII (1920-1922): Beyond the Pleasure Principle, Group Psychology and Other Works (pp. 233-260).
2. What is Psychoanalysis? (n.d.). Columbia University Center for Psychoanalytic Training and Research. Retrieved August 30, 2020, from https://www.psychoanalysis.columbia.edu/patients/what-psychoanalysis
심리치료의 정의는 강조점을 어디에 두는가에 따라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미국심리학회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APA)에서 발간한 심리학 사전 제2판 (VandenBos, 2007)에서는 심리치료를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습니다.
심리치료란 정규 교육을 받은 전문가에 의하여 제공되는 모든 심리학적 서비스를 의미하며 주로 의사소통과 상호작용 방식을 사용하여 역기능적 정서 반응, 사고방식, 그리고 행동 패턴을 평가하고, 진단하며, 치료하는 기능을 한다. 심리치료는 개인, 커플, 가족 또는 어느 집단의 구성원 모두에 제공될 수 있으며 그 종류가 다양하나 일반적으로 다음의 네 가지 주요 범주로 분류된다.
지난 1998년, Martin E. P. Seligman (1942-) 박사가 긍정심리학 (positive psychology)을 출범시킨 이래로 심리치료의 역할을 바라보는 시각에도 변화가 있었습니다. 현재 심리치료는 비단 부적응적 행동이나 비전형적 현상을 평가, 진단, 치료하려는 데에만 초점을 두지 않고 한 개인이 성장, 자기실현, 그리고 자기탐구를 추구하는 과정에서 협력자의 역할을 중시합니다. 이러한 인식 체계의 전환은 비교적 최근에 각광받는 멘탈 휘트니스 (mental fitness)와 같은 개념의 발달을 통하여서도 확인하여 볼 수 있습니다.
참고문헌
1. VandenBos, G. R. (2007). APA Dictionary of Psychology.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회사명 : 옥리인국제정신역동심리치료연구소
대표자명 : 김형지 사업자등록번호 : 126-99-31639
주소 : 서울 송파구 올림픽로 99 잠실엘스 168동 1304호
연락처 : 070-8888-3511
이메일 : ongniin@protonmail.com
공지
FAQ
문의
회사명 : 옥리인국제정신역동심리치료연구소 대표자명 : 김형지 사업자등록번호 : 126-99-31639
주소 : 서울시 강남구 삼성로 212, 9동 1301호 연락처 : 070-8888-3511 이메일 : ongniin@protonmail.com